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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혁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의 기본 방향

  • 교원양성기관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교육의 질 제고
  • 학생 수 급감에 따른 교원수급을 고려하여 양성규모 적정화
  • 교원양성기관의 자기 발전 유도 및 교직희망자에게 참고자료 제공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의 특징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의 특징
기존 개선
정책방향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
  • 국가 수준 진단과 기관 자율 개선 간의 선순환
  • (정책명 변경) 교원양성기관 '평가' → '역량진단'

교원양성기관에 대한 국가 수준의 점검·관리
교원양성기관에 대한 국가 수준의 점검·관리
질적수준
제고
4영역 평가 : 교육여건, 교육과정, 성과, 특성화
  • 교육과정 영역 강화 : 배점 확대 및 지표 추가

    - '교·사대 교육과정 개편'(국정과제 50-5) 연계

기관유형*별 맞춤형 평가

* 교대, 사대, 교직, 교육대학 등

  • 기관 유형 고려 + 자격 종류*별 특수성 반영

    * 유치원, 특수, 비교과(보건, 사서, 전문상담, 영양) 등

양적규모
조성
평가결과(C~E)에 따라 교원 양성정원
감축 및 교원양성기관 폐지
  • 교원 수급 상황을 고려하여 교원 양성정원 조정
    - 기준 미달 시 교원 양성정원 감축 및 폐지
    - 예외적으로 양성규모 확대 필요 영역+ 증원 검토

    * 자격종류별 검토 : (예) 중등 일부 표시과목, 특수, 비교과 등


교원양성기관의 능동적 개선 노력
교원양성기관의 능동적 개선 노력
자율개선
지원
평가 주기 불안정, 피드백 미제공 등
평가 결과 환류 미흡
  • 역량진단과 기관운영 간 체계적 환류 체계 구축
    - 진단 주기와 대학의 수업연한을 일치(4년)
    - C·D 및 희망 기관에 진단 결과 등 컨설팅 제공
<신규>
  • 현장 자율성 고려 : '자율 기술 지표'도입 검토
현장부담
완화
평가 직전 지표 확정 등 현장 예측성 저하
  • 현장 예측성 확보(불가피한 경우 현장과 충분히 소통)
    - 지표 사전 예고제 : 최소 1년 전 지표 안내
    - 신규 지표 : 가급적 도입 이후 실적으로 한정
    - 이의신청 시 주요 심의기준 사전 안내
고등교육 정책과의 연계성 미흡
  • 고등교육 정책과의 연계 강화
    - 본 결과로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같음(교(원)대)

    * 재정지원(일반재정, 국립대육성 등) 연계 방안은 추후 확정('18.하)

    - 본 진단으로 '자체평가*' 갈음(교대/교원대/교육대학원)

    * 고등교육법 제11조의2 ①, 자체평가에 대한 규칙 제3조 ②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대상 대학

  • ('18년) 교육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 ('19년) 사범대학 설치 대학교
  • ('20년) 사범대학 미설치 대학교
  • ('21년) 전문대학, 한국방송통신태학교, 실기교사 양성과정(일반대학 포함)

4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의 기본방향

  • 3주기 평가와 일관성 유지하되 기관 유형에 따른 맞춤형 평가
  • 모든 교원양성과정(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육과, 일반대학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동시 평가로 종합적인 운영 실태 평가
  • 평가 정책의 실효성 강화
  • 평가 사업의 객관성 및 전문성 제고

4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의 특징

  • 재평가 폐지로 평가 실효성 제고
  • 다양한 정성지표를 도입하여 질적 측면까지 종합적으로 평가
  • 평가지표 간소화를 통한 대상기관의 부담 완화

4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 대상 대학

  • (’15년) 사범대학 설치 대학교, 교육대학교(62개교)
  • (’16년) 사범계학과․교직과정 설치 대학교(107개교)
  • (’17년) 전문대학 등(124개교) ☞ 유치원, 보건, 실기교사 양성

3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의 기본방향

  • 목표지향형 평가
  • 교원양성과정별 평가에서 교원양성기관 내 모든 교원양성과정 동시 평가로 전환
  • 평가결과의 신뢰성, 객관성 및 공정성 제고
  • 평가결과의 실제 활용 강화
  •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평가 시스템 구축

3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의 특징

  • 교육성과 평가의 강화
  • 대학, 양성과정, 학과(전공)수준의 평가 방식 도입
  • 평가지표 체계의 단순화 및 평가지표의 최소화
  • 정량적 평가지표 비중의 강화
  • 수업실연 평가방식 등 새로운 평가방법의 도입
  • 법적 요건 충족 및 재정 운용의 적절성 강화

추진경과

  • 교원양성기관 평가는 1996년 제 3차 '교육개혁방안(1996. 8. 20)' 에서 교육개혁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건의되면서 도입
  • 교육과학기술부가 교원양성기관평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한국 교육개발원이 이에 기초하여 실행 세부방안을 마련하였으며, 1998년 부터 교원양성기관평가가 시행되기 시작

1주기 평가는 1998년부터 2002년까지 5년간 실시

<1주기 평가실시 현황(1998년~2002년)>
1주기 평가실시 현황
연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평가대상 사범대학 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
교대교육대학원
일반대학 교육과 교직과정
설치학과
기관수 40개 69개 11개/10개 30개 122개

2주기 평가는 2003년부터 2007년까지 7년간 실시

<2주기 평가실시 현황(2003년~2009년)>
2주기 평가실시 현황
연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평가대상 사범대학 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
교대교육대학원
일반대학 교육과 교직과정
설치학과
교직과정
설치학과
기관수 40개 62개 50개 11개/11개 53개 76개 84개

1-2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의 성과

  • 교원양성기관의 질점검 체체 기반마련 1998년 부터 시작된 교원양성기관평가는 해방이후 처음으로 전국의 교원양성기관의 질을 점검하는 최초의 제도 교원양성기관이 교원양성 교육의 목적에 따라 질을 제고 하도록 자극하고, 교육과정과 학교 현장과의 연계 강화, 교원 확보, 교육 여건 개선등의 측면에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
  • 교원양성교육의 개선을 위한 대학의 재정투자와 관심 증대 평가결과를 각 대학에 제공하여 미흡 또는 개선 요망판정을 받은 교원 양성과정에 대하여 지구계획서를 제출 하도록 하고, 재평가를 통하여 교원 양성과정의 개선을 유도 교원양성과정의 개선을 위하여 대학의 자발적인 재정투자와 관심도를 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