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연혁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의 기본 방향

  • 교원양성기관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교육의 질 제고
  • 학생 수 급감에 따른 교원수급을 고려하여 양성규모 적정화
  • 교원양성기관의 자기 발전 유도 및 교직희망자에게 참고자료 제공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의 특징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의 특징
기존 개선
정책방향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
  • 국가 수준 진단과 기관 자율 개선 간의 선순환
  • (정책명 변경) 교원양성기관 '평가' → '역량진단'

교원양성기관에 대한 국가 수준의 점검 · 관리
교원양성기관에 대한 국가 수준의 점검·관리
질적수준
제고
4영역 평가 : 교육여건, 교육과정, 성과, 특성화
  • 교육과정 영역 강화 : 배점 확대 및 지표 추가

    - '교·사대 교육과정 개편'(국정과제 50-5) 연계

기관유형*별 맞춤형 평가

* 교대, 사대, 교직, 교육대학 등

  • 기관 유형 고려 + 자격 종류*별 특수성 반영

    * 유치원, 특수, 비교과(보건, 사서, 전문상담, 영양) 등

양적규모
조성
평가결과(C~E)에 따라 교원 양성정원
감축 및 교원양성기관 폐지
  • 교원 수급 상황을 고려하여 교원 양성정원 조정
    - 기준 미달 시 교원 양성정원 감축 및 폐지
    - 예외적으로 양성규모 확대 필요 영역+ 증원 검토

    * 자격종류별 검토 : (예) 중등 일부 표시과목, 특수, 비교과 등


교원양성기관의 능동적 개선 노력
교원양성기관의 능동적 개선 노력
자율개선
지원
평가 주기 불안정, 피드백 미제공 등
평가 결과 환류 미흡
  • 역량진단과 기관운영 간 체계적 환류 체계 구축
    - 진단 주기와 대학의 수업연한을 일치(4년)
    - C·D 및 희망 기관에 진단 결과 등 컨설팅 제공
<신규>
  • 현장 자율성 고려 : '자율 기술 지표'도입 검토
현장부담
완화
평가 직전 지표 확정 등 현장 예측성 저하
  • 현장 예측성 확보(불가피한 경우 현장과 충분히 소통)
    - 지표 사전 예고제 : 최소 1년 전 지표 안내
    - 신규 지표 : 가급적 도입 이후 실적으로 한정
    - 이의신청 시 주요 심의기준 사전 안내
고등교육 정책과의 연계성 미흡
  • 고등교육 정책과의 연계 강화
    - 본 결과로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같음(교(원)대)

    * 재정지원(일반재정, 국립대육성 등) 연계 방안은 추후 확정('18.하)

    - 본 진단으로 '자체평가*' 갈음(교대/교원대/교육대학원)

    * 고등교육법 제11조의2 ①, 자체평가에 대한 규칙 제3조 ②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대상 대학

  • ('18년) 교육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 ('19년) 사범대학 설치 대학교
  • ('20년) 사범대학 미설치 대학교
  • ('21년) 전문대학, 한국방송통신태학교, 실기교사 양성과정(일반대학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