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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교원양성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하여
1998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교원양성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

  •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경영 및 여건, 교육과정, 성과등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그 평가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교원양성기관이
    제공하는 양성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여건을 조성
  • 각 교원양성기관이 저마다의 교육 경영 및 여건, 교육과정 성과 등을 타 교원 양성기관과 비교 분석 가능하게 하고 강점의
    발굴과 약점의 개선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도록 유도

교원양성기관의 법적 책임 확보

  • 법적요건 준수는 국가 자격증을 발급하는 교원 양성 기관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책무성 요건에 해당
  • 교원 양성기관이 교원양성교육을 수행 함에 있어서 법에 병시된 요건을 충족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교원양성교육의 질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

교원양성체제 개편의 참고자료 제공

  • 교원 양성과 관련된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합리적인 행 재정적 지원정책을 추진하는데 요구되는 타당한 근거 자료를 제공
  •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 지고 있는 교원양성 교육의 실태와 수준을 명확하게 드러내어 유능하고 우수한 교원양성을 위하여
    필요한 정책의 구현을 위하여 요구되는 행재정적 조치에 대한 참고자료로 활용

교직희망자, 시 · 도교육청 및 학교 등에 정보 제공

  • 교원 양성 기관의 교육 경영 및 여건 교육 과정 성과 등에 관한 공정하고 신뢰로운 평가 결과 정보는 교직 희망자와 교원 임용기관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
  • 평가 결과의 공개는 교원 양성기관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 교육에 대한 교육적 사회적 공신력을 높이고 이로 인해 그 기관을
    통해 양성되는 교원의 교육적 전문성과 자질에 대한 사회적 신뢰성도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