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목 및 준거

   

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육과

진단항목 및 준거[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육과]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350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250) 1.2.1 교원확보의 적절성(180) 1.2.1.1 전공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3 교과교육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4 교과교육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5 교직이론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6 교직이론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5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50) 1.3.1.1 교육비(장학금 등) 환원율
1.3.1.2 행정지원의 충실성
1.4 수업환경(10) 1.4.1 수업환경의 적절성(10) 1.4.1.1 시설 활용의 적절성
1.4.1.2 장애학생 선발 비율 및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 노력
2.교육과정 영역
(500점)
2.1 교육과정(16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60) 2.1.1.1 교원자격 취득자의 검정기준 충족
2.1.1.2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2 수업(200) 2.2.1 수업의 충실성(20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3. 학생 수업 역량 제고 노력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70)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70) 2.3.1.2 학생지도체제 구축 및 운영 실적
2.3.1.3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2.4 교육실습(70) 2.4.1 교육실습 운영의 체계성(70) 2.4.1.1 교육실습체제 운영 실적 및 개선 노력
3.성과 영역
(15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110) 3.2.1 교원임용 및 취업 성과(70) 3.2.1.1 교원임용률 및 관련 분야 취업률
3.2.2 교육 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노력
3개 영역
(1,000점)
11개 항목 13개 준거 26개 지표

일반대학 교직과정

진단항목 및 준거[일반대학 교직과정]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235점)
1.2 교원(200) 1.2.1 교원 확보의 적절성(130) 1.2.1.3 교과교육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4 교과교육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5 교직이론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6 교직이론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3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30) 1.3.1.2 행정지원의 충실성
1.4 수업환경(5) 1.4.1 수업환경의 적절성(5) 1.4.1.1 시설 활용의 적절성
2.교육과정 영역
(495점)
2.1 교육과정(14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40) 2.1.1.1 교원자격 취득자 검정기준 충족
2.1.1.2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2 수업(200) 2.2.1 수업의 충실성(20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3. 학생 수업 역량 제고 노력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85)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85) 2.3.1.1 교직 적격자 선발을 위한 노력
2.3.1.2 학생지도체제 구축 및 운영 실적
2.3.1.3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2.4 교육실습(70) 2.4.1 교육실습 운영의 체계성(70) 2.4.1.1 교육실습체제 운영 실적 및 개선 노력
3.성과 영역
(15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110) 3.2.1 교원임용 및 취업 성과(70) 3.2.1.1 교원임용률 및 관련 분야 취업률
3.2.2 교육 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 노력
3개 영역
(880점)
10개 항목 12개 준거 23개 지표

교육대학원(양성기능)

진단항목 및 준거[교육대학원(양성기능)]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350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의 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250) 1.2.1 교원 확보의 적절성(180) 1.2.1.1 전공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3 교과교육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4 교과교육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5 교직이론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6 교직이론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5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50) 1.3.1.1 교육비(장학금 등) 환원율
1.3.1.2 행정지원의 충실성
1.4 수업환경(10) 1.4.1 수업환경의 적절성(10) 1.4.1.1 시설 활용의 적절성
1.4.1.2 장애학생 선발 비율 및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 노력
2.교육과정 영역
(500점)
2.1 교육과정(18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80) 2.1.1.1 교원자격 취득자의 검정기준 충족
2.1.1.2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4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
2.2 수업(200) 2.2.1 수업의 충실성(20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3 학생 수업 역량 제고 노력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50)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50) 2.3.1.1 교직 적격자 선발을 위한 노력
2.3.1.2 학생지도체제 구축 및 운영 실적
2.3.1.3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2.4 교육실습(70) 2.4.1 교육실습 운영의 체계성(70) 2.4.1.1 교육실습체제 운영 실적 및 개선 노력
3.성과 영역
(15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110) 3.2.1 교원임용 및 취업 성과(70) 3.2.1.1 교원임용률 및 관련 분야 취업률
3.2.2 교육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 노력
3개 영역
(1,000점)
11개 항목 13개 준거 28개 지표

교육대학원(재교육기능)

진단항목 및 준거[교육대학원(재교육기능)]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215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의 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150) 1.2.1 교원 확보의 적절성(80) 1.2.1.1 전공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2 전공개설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2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20) 1.3.1.1 교육비(장학금 등) 환원율
1.4 수업환경(5) 1.4.1 수업환경의 적절성(5) 1.4.1.2 장애학생 선발 비율 및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 노력
2.교육과정 영역
(385점)
2.1 교육과정(16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60) 2.1.1.2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2 수업(160) 2.2.1 수업의 충실성(16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65)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65) 2.3.1.2 학생지도체제 구축 및 운영 실적
2.3.1.3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3.성과 영역
(8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률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40) 3.2.2 교육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 노력
3개 영역
(680점)
10개 항목 11개 준거 17개 지표

교육대학교

진단항목 및 준거[교육대학교]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300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의 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230) 1.2.1 교원 확보의 적절성(160) 1.2.1.1 전공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4 교과교육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5 교직이론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6 교직이론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2 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2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20) 1.3.1.1 교육비 환원율
1.4 수업환경(10) 1.4.1 수업환경의 적절성(10) 1.4.1.1 시설 활용의 적절성
1.4.1.2 장애학생 선발 비율 및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 노력
2.교육과정 영역
(550점)
2.1 교육과정(19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90) 2.1.1.1 교원자격 취득자의 검정기준 충족
2.1.1.2a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2b 교양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2 수업(200) 2.2.1 수업의 충실성(20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3. 학생 수업 역량 제고 노력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90)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90) 2.3.1.2 학생지도체제 구축 및 운영 실적
2.3.1.3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2.4 교육실습(70) 2.4.1 교육실습 운영의 체계성(70) 2.4.1.1 교육실습체제 운영 실적 및 개선 노력
3.성과 영역
(15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110) 3.2.1 교원임용 및 취업 성과(70) 3.2.1.1 교원임용률 및 관련 분야 취업률
3.2.2 교육 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노력
3개 영역
(1,000점)
11개 항목 13개 준거 25개 지표

교육대학원(재교육기능)

진단항목 및 준거[교육대학원(재교육기능)]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210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의 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150) 1.2.1 교원 확보의 적절성(80) 1.2.1.1 전공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2 전공개설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2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20) 1.3.1.1 교육비(장학금 등) 환원율
2.교육과정 영역
(380점)
2.1 교육과정(16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60) 2.1.1.2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2 수업(160) 2.2.1 수업의 충실성(16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60)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60) 2.3.1.2 학생지도체제 구축 및 운영 실적
2.3.1.3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3.성과 영역
(8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률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40) 3.2.2 교육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 노력
3개 영역
(670점)
9개 항목 10개 준거 16개 지표

사범대학

진단항목 및 준거[사범대학]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320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의 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250) 1.2.1 교원 확보의 적절성(180) 1.2.1.1 전공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3 교과교육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4 교과교육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5 교직이론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6 교직이론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2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20) 1.3.1.1 교육비 환원율
1.4 수업환경(10) 1.4.1 수업환경의 적절성(10) 1.4.1.1 시설 활용의 적절성
1.4.1.2 장애학생 선발 비율 및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 노력
2.교육과정 영역
(530점)
2.1 교육과정(18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80) 2.1.1.1 교원자격 취득자의 검정기준 충족
2.1.1.2a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2b 교양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2 수업(200) 2.2.1 수업의 충실성(20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3. 학생 수업 역량 제고 노력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80)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80) 2.3.1.2 학생지도체제 구축 및 운영 실적
2.3.1.3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2.4 교육실습(70) 2.4.1 교육실습 운영의 체계성(70) 2.4.1.1 교육실습체제 운영 실적 및 개선 노력
3.성과 영역
(15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110) 3.2.1 교원임용 및 취업 성과(70) 3.2.1.1 교원임용률 및 관련 분야 취업률
3.2.2 교육 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노력
3개 영역
(1,000점)
11개 항목 13개 준거 26개 지표

일반대학원(양성 기능)

진단항목 및 준거[일반대학원(양성 기능)]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320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의 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250) 1.2.1 교원 확보의 적절성(180) 1.2.1.1 전공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3 교과교육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4 교과교육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5 교직이론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6 교직이론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2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20) 1.3.1.1 교육비 환원율
1.4 수업환경(10) 1.4.1 수업환경의 적절성(10) 1.4.1.1 시설 활용의 적절성
1.4.1.2 장애학생 선발 비율 및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 노력
2.교육과정 영역
(515점)
2.1 교육과정(18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80) 2.1.1.1 교원자격 취득자 검정기준 충족
2.1.1.2a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4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
2.2 수업(200) 2.2.1 수업의 충실성(20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3. 학생 수업 역량 제고 노력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65)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65) 2.3.1.1 교직 적격자 선발을 위한 노력
2.3.1.2 학생지도체제 구축 및 운영 실적
2.3.1.3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2.4 교육실습(70) 2.4.1 교육실습 운영의 체계성(70) 2.4.1.1 교육실습체제 운영 실적 및 개선 노력
3.성과 영역
(15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110) 3.2.1 교원임용 및 취업 성과(70) 3.2.1.1 교원임용률 및 관련 분야 취업률
3.2.2 교육 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 노력
3개 영역
(985점)
11개 항목 13개 준거 27개 지표

일반대학원(재교육 기능)

진단항목 및 준거[일반대학원(재교육 기능)]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210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의 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150) 1.2.1 교원 확보의 적절성(80) 1.2.1.1 전공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2 전공개설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2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20) 1.3.1.1 교육비 환원율
2.교육과정 영역
(380점)
2.1 교육과정(16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60) 2.1.1.2a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2 수업(160) 2.2.1 수업의 충실성(16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60)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60) 2.3.1.2 학생지도체제 구축 및 운영 실적
2.3.1.3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3.성과 영역
(8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40) 3.2.2 교육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 노력
3개 영역
(670점)
9개 항목 10개 준거 16개 지표

교육대학원(재교육기능)

진단항목 및 준거[교육대학원(재교육기능)]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210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의 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150) 1.2.1 교원 확보의 적절성(80) 1.2.1.1 전공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2 전공개설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2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20) 1.3.1.1 교육비 환원율
2.교육과정 영역
(380점)
2.1 교육과정(16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60) 2.1.1.2a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2 수업(160) 2.2.1 수업의 충실성(16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60)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60) 2.3.1.2 학생지도체제 구축 및 운영 실적
2.3.1.3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3.성과 영역
(8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률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40) 3.2.2 교육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 노력
3개 영역
(670점)
9개 항목 10개 준거 16개 지표

유아교육과

진단항목 및 준거[유아교육과]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350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의 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250) 1.2.1 교원확보의 적절성(180) 1.2.1.1 전공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2 전공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4 교과교육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5 교직이론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6 교직이론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7 교육기관 또는 전공관련기관(산업체)
              근무경력을 가진 전공과목 전임교원 비율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5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50) 1.3.1.1 교육비 환원율
1.3.1.2 등록금 대비 장학금 비율
1.3.1.3 행정지원의 충실성
1.4 수업환경(10) 1.4.1 수업환경의 적절성(10) 1.4.1.1 시설 활용의 적절성
1.4.1.2 장애학생 선발 비율 및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 노력
2.교육과정 영역
(500점)
2.1 교육과정(16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60) 2.1.1.1 교원자격 취득자의 검정기준 충족
2.1.1.2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2 수업(200) 2.2.1 수업의 충실성(20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3. 학생 수업 역량 제고 노력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70)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70) 2.3.1.2 학생지도체제 구축 및 운영 실적
2.3.1.3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2.4 교육실습(70) 2.4.1 교육실습 운영의 체계성(70) 2.4.1.1 교육실습체제 운영 실적 및 개선 노력
3.성과 영역
(15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110) 3.2.1 교원임용 및 취업 성과(70) 3.2.1.1 교원임용률 및 관련 분야 취업률
3.2.2 교육 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노력
3개 영역
(1,000점)
11개 항목 13개 준거 28개 지표

유치원 교사 양성학과

진단항목 및 준거[유치원 교사 양성학과]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270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의 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190) 1.2.1 교원확보의 적절성(120) 1.2.1.2 전공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4 교과교육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5 교직이론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6 교직이론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7 교육기관 또는 전공관련기관(산업체)
              근무경력을 가진 전공과목 전임교원 비율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3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30) 1.3.1.3 행정지원의 충실성
1.4 수업환경(10) 1.4.1 수업환경의 적절성(10) 1.4.1.1 시설 활용의 적절성
1.4.1.2 장애학생 선발 비율 및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 노력
2.교육과정 영역
(445점)
2.1 교육과정(16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60) 2.1.1.1 교원자격 취득자 검정기준 충족
2.1.1.2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2 수업(200) 2.2.1 수업의 충실성(20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3. 학생 수업 역량 제고 노력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15)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15) 2.3.1.1 교직 적격자 선발을 위한 노력
2.3.1.3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2.4 교육실습(70) 2.4.1 교육실습 운영의 체계성(70) 2.4.1.1 교육실습체제 운영 실적 및 개선 노력
3.성과 영역
(15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110) 3.2.1 교원임용 및 취업 성과(70) 3.2.1.1 교원임용률 및 관련 분야 취업률
3.2.2 교육 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 노력
3개 영역
(865점)
11개 항목 13개 준거 25개 지표

보건교사 양성학과

진단항목 및 준거[보건교사 양성학과]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240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의 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170) 1.2.1 교원 확보의 적절성(100) 1.2.1.5 교직이론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6 교직이론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7 교육기관 또는 전공관련기관(산업체)
              근무경력을 가진 전공과목 전임교원 비율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3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30) 1.3.1.3 행정지원의 충실성
2.교육과정 영역
(500점)
2.1 교육과정(16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160) 2.1.1.1 교원자격 취득자의 검정기준 충족
2.1.1.2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2 수업(160) 2.2.1 수업의 충실성(16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2.1.4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2.3 학생(15)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15) 2.3.1.1 교직 적격자 선발을 위한 노력
2.3.1.3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2.4 교육실습(70) 2.4.1 교육실습 운영의 체계성(70) 2.4.1.1 교육실습체제 운영 실적 및 개선 노력
3.성과 영역
(15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110) 3.2.1 교원임용 및 취업 성과(70) 3.2.1.1 교원임용률 및 관련 분야 취업률
3.2.2 교육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 노력
3개 영역
(795점)
11개 항목 12개 준거 20개 지표

실기교사 양성학과

진단항목 및 준거[실기교사 양성학과]
영역 진단항목 진단준거 진단지표
1.교육여건 영역
(200점)
1.1 발전계획(40) 1.1.1 발전계획의 적합성(40) 1.1.1.1 발전계획(특성화 포함)
1.2 교원(130) 1.2.1 교원 확보의 적절성(80) 1.2.1.2 전공개설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5 교직이론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1.2.1.6 교직이론과목 교수자 전공 일치도
1.2.1.7 교육기관 또는 전공관련기관(산업체)
              근무경력을 가진 전공과목 전임교원 비율
1.2.2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70) 1.2.2.1 전임교원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1.2.2.2 강의 만족도 및 강의평가 운영의 적절성
1.3 행·재정(30) 1.3.1 행·재정운영의 적절성(30) 1.3.1.3 행정지원의 충실성
2.교육과정 영역
(175점)
2.1 교육과정(70) 2.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70) 2.1.1.1 교원자격 취득자의 검정기준 충족
2.1.1.3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2.2 수업(100) 2.2.1 수업의 충실성(100) 2.2.1.1 수업 규모의 적절성
2.2.1.2 수업 운영의 현장성
2.3 학생(5) 2.3.1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5) 2.3.1.3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3.성과 영역
(80점)
3.1 운영성과(30) 3.1.1 학생유지 성과(30) 3.1.1.1 신입생 충원률 및 중도탈락 학생비율
3.2 교육성과(40) 3.2.2 교육만족도(40) 3.2.2.1 재학생 만족도
3.3 환류성과(10) 3.3.1 환류노력(10) 3.3.1.1 환류 노력
3개 영역
(455점)
9개 항목 10개 준거 16개 지표